본문 바로가기
기타

유료 프로그램을 대신할 무료 원격 PC접속용 SW

2023. 1. 4.

원격제어는 무료도 있지만 기업용인 경우 유료가 많습니다. 대표적인게 팀뷰어(Teamviewer)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소스보다는 기업에서 만들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완성도가 높고 신뢰할만한 툴입니다. 관련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팀뷰어 다운로드 링크

컴퓨터가 고장 나거나 거리가 먼 경우 수리하는 사람은 난감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게 원격지원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필자도 부모님 컴퓨터가 고장 나면 자주 이용하는데요. 이번

teamviewer.pe.kr

이번에는 관련 원격 PC프로그램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Windows Remote Desktop)

 윈도우 10 이전에는 서버 운영체제나 부가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또한 윈도우 베이직, 홈 등에서는 연결 기능만 제공되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프로페셔널, 비즈니스, 얼티밋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연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같은 네트워크 상에 연결하는 게 좋으면 도메인을 이용한 연결은 초보자가 하기에 어려워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간편히 접속 가능한 다른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장점이라면 속도가 빠른점이 있습니다. 일단 설정이 끝나면 훌륭하게 작동되지만 가끔 팅기는 경우가 있으며 공유기나 허브의 속도가 느린 경우 마우스가 간헐적을 ㅗ끊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 VNC(Vitual Network Computing)

VNC, 가상 네트워크 컴퓨팅이라는 이름은 오픈소스 원격제어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VNC사용은 팀뷰어보다 쉬운건 아닙니다. 일단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결하고자 하는 두대의 PC에 이를 설치하고 이후 설정을 해야 합니다. 가령 A PC와 B PC가 있다면 동일한 포트를 여러 개 개방해야 하고, 서버 및 뷰어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에 대해 알고 있는 분이 이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번 설정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지만 운영체제나 PC를 추가하려면 또다시 번거로운 설정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팀뷰어(Teamviewer)

 팀뷰어는 수년간 많은 사람이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여러 논란이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은 만큼 테스트 하는 사람도 많기에 점점 안정성이 좋아지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팀뷰어 다운로드 방법은 본 사이트에서도 정리한 글이 있으며, 웹사이트에서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은 무료이며 기업용은 유료입니다.

 팀뷰어의 장점이라면 위의 그림과 같이 임시 ID와 임시 PW를 입력하면 다른 설정할 필요없이 바로 연결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바쁜 업무를 사용하는 분들이나, 원격 연결 설정이 어려운 분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권장드립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하려는 PC 모두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상대방의 임시 ID와 임시 PW를 원격지원을 하려는 사람에게 연락을 해주면 입력[위의 그림 중 "파트너 ID"]하여 바로 연결 가능합니다. 다른 설정은 필요 없습니다.

 

 초기버전은 원격제어 기능밖에 없었지만 현재는 아이디를 만들어 여러 PC를 제어 가능하게 되었으며 채팅이나 증강현실도 가능하여 기업에서 많은 활용을 할 수 있게 여건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핸드폰 앱으로도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